[암호화폐 분석] 오미세고 - 이더리움 레이어2 솔루션<보바토큰(BOBA)>


금일은 오미세고 리브랜딩 관련 에어드랍으로 생성된 암호화폐에 대한 소개입니다.
가상자산명

보바토큰(BOBA)
소개

보바 네트워크는 기존의 오미세고를 리브랜딩한 옵티미스틱 롤업을 사용하여 이더리움 자체 체인이 가진 한계를 극복하는 이더리움 레이어2 스케일링 솔루션입니다. 보바 네트워크는 이더리움 가상 머신(EVM)과 호환되기 때문에 이더리움 개발자들은 보바를 통해 웹 규모 인프라에서 실행되는 코드를 트리거하는 디앱을 구축할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기존 이더리움 블록체인에서는 비용, 속도 등의 문제로 온체인에서 구현하기 어려웠던 알고리즘을 보바 네트워크에서 구현할 수 있습니다.
특징
오미세고 토큰과 1:1 에어드랍 진행

OMG 재단의 핵심 기여자인 Enya가 개발한 보바 네트워크를 지원하기 위해 OMG 재단은 기존의 $OMG(오미세고)를 리브랜딩해서 $BOBA 토큰을 출시했습니다. 기존 $OMG 토큰을 들고 있던 유저들은 2021년 11월 12일에 진행한 스냅샷을 통해 가지고 있던 $OMG 갯수에 해당하는 만큼 $BOBA를 에어드랍 받았습니다. 에어드랍은 이더리움에서 $OMG를 보바 네트워크에 브릿징한 사람 혹은 에어드랍을 지원하는 거래소에서 $OMG를 홀드하고 있는 사람에게 주어졌습니다. 에어드랍을 지원한 거래소는 업비트, 빗썸, 코인원, 바이낸스, 후오비, FTX, 오케이엑스 등 오미세고가 상장되어 있는 거의 모든 거래소에서 지원하였습니다.
WAGMI 옵션 인센티브

WAGMI 인센티브 프로그램은 UMA 프로토콜을 통해 개발 되었으며 보바 네트워크 유저들에게 'WAGMI 옵션'의 형태로 인센티브를 주는 것을 말합니다. WAIGMI 옵션은 'KPI(Key Performance Indicator) 옵션'으로 각 유저가 보바 네트워크에서 보여준 퍼포먼스에 따른 지불 구조를 가집니다. 옵션이 만기가 되면 유저들은 WAGMI 옵션을 BOBA 토큰으로 클레임할 수 있습니다.
튜링 하이브리드 연산

이더리움은 블록체인이기 때문에 중앙화된 서버를 이용하지 않은 분산형 컴퓨터라고 할 수 있고 이러한 환경을 Web3.0이라고 합니다. 하지만 블록체인은 아직까지 뚜렷한 한계를 보여주기 때문에 인공지능이나 빅데이터를 다룰 때는 이러한 블록체인을 활용하기 어렵고 중앙화된 서버를 이용하는데 이러한 환경을 Web 2.0이라고 합니다. 보바 네트워크는 특유의 튜링 연산 능력을 통해서 Web 3.0 환경이 Web 2.0 환경과 상호작용 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하이브리딩 컴퓨터로서 작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Web 3.0의 환경과 Web 2.0 환경의 장점을 서로 보완할 수 있게 해주는데 즉, 보바는 이더리움 레이어2 솔루션으로 이더리움 확장성에도 도움을 주지만 많은 Web 2.0 혹은 메타버스 기업들이 이더리움에 잘 온보딩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역할까지 하는 것입니다.
차트분석
빗썸거래소

보바토큰은 빗쌈거래소 기준 21년 12월에 상장을 하였습니다. 샹장 당시에는 약 5천원대부터 진행이 되었지만 급락을 시작하여 별다른 상승없이 하락하였습니다.
아쉽게도 생성될 시기 자체가 가상화폐 장기하락장 시작점이라 호재성 프로젝트 전개에도 별다른 상승을 못하였는데 결국 1년사이에 250원대까지 폭락 되었습니다.
향후전망
레이어2 신흥강자, but 암호화폐 시장이 살아나야된다

오미세고는 플라즈마 네트워크를 개발하던 프로젝트였고 오미세고를 개발하던 팀 중 일부를 데려와 레이어2 프로젝트인 보바 네트워크를 개발한 것입니다.
앞으로 더욱 더 많은 사람들이 블록체인을 이용할 때 체인에서 처리량을 높이고 비용을 낮추기 위해서는 레이어2가 필수적이라 생각하지만 한계점은 명확합니다
지금의 레이어2는 시퀀서를 한대만 운영하는 등 확장성의 한계가 있기 때문이죠.
이를 보완하기 위해 보바 네트워크는 병렬 처리를 연구하고 있는 중이고 많은 진전을 보이고 있습니다. 또한 현재 옵티미스틱 롤업을 영지식 롤업과 결합할 최상의 방법을 찾고 있는 중입니다.
이를 위해 보바는 하이브드 연산, 에리곤, 계정 추상화를 진행중에 있어 레이어1을 능가하는 네트워크로 진화하길 기대하고 있습니다.
이런 가능성에도 비트코인을 중심으로 22년 일년내내 가상자산은 하락만 하였는데요.
과연 23년에는 다시 가상자산의 부흥기가 있을지 기대가 됩니다. 가상자산시장만 살아난다면 보바토큰도 좋은 가치를 가질것 같습니다.

#오미세고 #이더리움레이어2솔루션 #보바토큰 #BOBA